사유화 시대의 공공 건축
도시를 위한 건축: 사유화의 시대에서 공공 공간 _ 넬손 모타
– 퀘벡 박물관 삐에흐 라송드 파빌리온 _ OMA
– 오르후스 항구 도서관 _ 슈미트 해머 라센 아키텍츠
– 보르도 와인 박물관 _ 익스튀 아키텍츠
– 스타브로스 나이코스 재단 문화센터 _ 렌조 피아노 빌딩 워크숍
모바일 시대의 공동체 건축을 이야기하다
공동체 건축을 이야기하다 _ 톰 반 말데렌
– 요르단키 다목적 콘서트홀 _ 메니스 아르끼떽또스
– 알파 멀티미디어 도서관 _ 로씨 아니마
– 라이터스 극장 _ 스튜디오 강 아키텍츠
– 엘 로우레 커뮤니티 센터와 라 히네스타 도서관 _ 깔데론 폴츠 싸르싸네다스 아르끼떽떼스
– 쇠르달 문화센터 _ 레이울프 람스타드 아키텍츠
– 갈짜라보르다 주차장 _ VAUMM
C3는 전세계에서 그 품격과 품질을 인정받고있는 탑클라스의 프레미엄 잡지입니다. 한국 건축잡지로는 유일하게 뉴욕, 런던, 파리, 도쿄 등을 비롯해 전세계 글로벌 도시에서 인기리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중국에서는 다렌 대학과 라이센스 계약을 맺어 중국어판이 배포되고 있습니다. 2001년부터 판매가 시작된 중국어판은 중국 전역과 대만 홍콩에서 판매되고 있습니다.
C3 386호 (2016년 10/10)
사유화 시대의 공공 건축
도시를 위한 건축: 사유화의 시대에서 공공 공간 _ 넬손 모타
서양에서 공공 공간은 민주주의의 개념과 크게 연관되어 있다. 더 나아가, 공공 공간은 줄곧 개인의 표현과 집단의 행동을 자유롭게 할 기회와 같은 의미를 지닌다. 고대 그리스의 아고라나 고대 로마의 포럼은 공공 공간을 가장 전형적으로 제시하는 사례들이다.
오늘날 가상의 요소들이 도시의 일상을 점차 채워 가면서, 문화 및 정치적 특성을 대변하는 공공 공간이 위기를 맞고 있다. 그래서 건축이 더욱 중요하다. 집단의 기억을 담고 있어 공공 공간을 활성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개인과 공동생활을 구분하는 장치는 회랑과 발코니, 그리고 문과 창문 등의 건축 요소들이 주를 이뤄왔지만, 이제는 유리 입면과 대형 광고 차량, 그리고 스마트폰이 그 역할을 점차 대체하고 있다.
이탈리아의 건축가이자 측량사인 잠바티스타 놀리가 1748년에 제작한 로마의 지도는 공공공간에 대한 개념을 잘 보여주는 예시다. 이 지도에서는 나보나 광장과 같은 야외 공간과 함께, 판테온의 실내 공간도 공공공간으로 분류하고 있는데, 두 공간 유형 모두 시민의 욕구와 갈등을 빚어내는 곳으로, 도시 생활에서의 투쟁과 모순을 상징한다.
제2차 세계대전 이후부터 1980년대까지 유럽과 북미를 지배했던 정치 상황으로 인해, 건축가는 민주주의적 시민 공간을 공공건물 안으로 더욱 확장해야 했다. 철학자 카를 포퍼(1902~1994)는 이 시기를 열린 사회의 절정기라 평한 바 있다. 나아가, 지금은 건물이 광장과 같은 공공공간의 유형을 대신하고 있다. 주로 기념비적인 지표로, 혹은 상징의 수사적 장치로 도시의 중심을 차지하여 사회 교류와 공공성의 핵심이 된다. 이렇듯, 공공 공간은 점점 더 개인의 영역으로 들어서고 있다.
C3는 전세계에서 그 품격과 품질을 인정받고있는 탑클라스의 프레미엄 잡지입니다. 한국 건축잡지로는 유일하게 뉴욕, 런던, 파리, 도쿄 등을 비롯해 전세계 글로벌 도시에서 인기리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중국에서는 다렌 대학과 라이센스 계약을 맺어 중국어판이 배포되고 있습니다. 2001년부터 판매가 시작된 중국어판은 중국 전역과 대만 홍콩에서 판매되고 있습니다.
C3 386호 (2016년 10/10)
사유화 시대의 공공 건축
도시를 위한 건축: 사유화의 시대에서 공공 공간 _ 넬손 모타
서양에서 공공 공간은 민주주의의 개념과 크게 연관되어 있다. 더 나아가, 공공 공간은 줄곧 개인의 표현과 집단의 행동을 자유롭게 할 기회와 같은 의미를 지닌다. 고대 그리스의 아고라나 고대 로마의 포럼은 공공 공간을 가장 전형적으로 제시하는 사례들이다.
오늘날 가상의 요소들이 도시의 일상을 점차 채워 가면서, 문화 및 정치적 특성을 대변하는 공공 공간이 위기를 맞고 있다. 그래서 건축이 더욱 중요하다. 집단의 기억을 담고 있어 공공 공간을 활성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개인과 공동생활을 구분하는 장치는 회랑과 발코니, 그리고 문과 창문 등의 건축 요소들이 주를 이뤄왔지만, 이제는 유리 입면과 대형 광고 차량, 그리고 스마트폰이 그 역할을 점차 대체하고 있다.
이탈리아의 건축가이자 측량사인 잠바티스타 놀리가 1748년에 제작한 로마의 지도는 공공공간에 대한 개념을 잘 보여주는 예시다. 이 지도에서는 나보나 광장과 같은 야외 공간과 함께, 판테온의 실내 공간도 공공공간으로 분류하고 있는데, 두 공간 유형 모두 시민의 욕구와 갈등을 빚어내는 곳으로, 도시 생활에서의 투쟁과 모순을 상징한다.
제2차 세계대전 이후부터 1980년대까지 유럽과 북미를 지배했던 정치 상황으로 인해, 건축가는 민주주의적 시민 공간을 공공건물 안으로 더욱 확장해야 했다. 철학자 카를 포퍼(1902~1994)는 이 시기를 열린 사회의 절정기라 평한 바 있다. 나아가, 지금은 건물이 광장과 같은 공공공간의 유형을 대신하고 있다. 주로 기념비적인 지표로, 혹은 상징의 수사적 장치로 도시의 중심을 차지하여 사회 교류와 공공성의 핵심이 된다. 이렇듯, 공공 공간은 점점 더 개인의 영역으로 들어서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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