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지와 집 짓기
건축:융통성 있는 작업 _ 실비오 까르따
자연과 선
선: 공간의 경계 _ 마르코 아쪼리
− 멜리데스 주택 _ 페드로 레이스 아르끼떽또스
− 대자연을 품은 집 _ 팻카우 아키텍츠
− 워버튼의 거대한 벽 _ BKK 아키텍츠
− 성 아래 자리잡은 하얀 집 _ 실베스뜨로 나바로 아르끼떽또스
건축과 계보
아버지와 아들 _ 마르코 아쪼리
− 건축, 음악 그리고 자연이 공존하는 공간 _ 심-서트클리프 아키텍츠
− 샤라에 부는 변화의 바람 _ 클라비엥로시에 아키텍테스
− 라디카 빌라 _ 바츄실파 컨설턴츠
− 하늘의 집, 땅의 집 _ 엑스삐랄 아르끼떽뚜라
기억 위에서
그림자 밖으로 나오기 _ 줄리아 반 덴 후트
− 로테르담 주택 _ 우즈 아키텍츠
− Y 주택 _ 베이징 마츠바라 앤 아키텍츠
− 주택으로 다시 태어난 예배당 _ 아키텍텐 마틴 무츌레흐너&바바라 란츠
시골 살이
전원의 매력 _ 실비오 까르따
− 원심 빌라 _ OBRA 아키텍츠
− 통나무 더미 주택 _ 알민 블라스비취러 스튜디오
− 브흐일롯 주택 _ 베나드 퀴홋 아흐쉬텍테+아쏘시에이
− 변두리에서 살기 _ 아르옌 레아스
C3는 전세계에서 그 품격과 품질을 인정받고있는 탑클라스의 프레미엄 잡지입니다. 한국 건축잡지로는 유일하게 뉴욕, 런던, 파리, 도쿄 등을 비롯해 전세계 글로벌 도시에서 인기리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중국에서는 다렌 대학과 라이센스 계약을 맺어 중국어판이 배포되고 있습니다. 2001년부터 판매가 시작된 중국어판은 중국 전역과 대만 홍콩에서 판매되고 있습니다.
C3 319호 (2011년 3/12)
처지와 집 짓기
건축:융통성 있는 작업 _ 실비오 까르따
건축가가 학교에서 처음으로 배우는 과정 중 하나는 건축이 일련의 경계 조건과 연관이 있다는 사실이다. 우리는 건축이 간단하게 가르치거나 배울 수 있는 문제가 아니고, 그렇기 때문에 실제로는 건축을 ‘하는’ 데는 정해진 방식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고 있다. 특히 주변과의 맥락과 연관된 작업일 경우, 실제 건축이 일련의 규칙들에 얽매이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말은 종종 과소평가되는 설계 문제의 민감한 부분을 나타낸다. 맥락은 건물 부지를 둘러싼 것만이 아니라 건물이 위치한 장소의 사회적, 정치적, 역사적 배경이 될 수 있다. 이것은 하나의 개념이나 아이디어가 될 수도 있다. 알도 로시의 ‘유형’에 대한 문제나 그리스와 로마 건축 양식을 생각해보라. 예를 들어 어떤 극장이 가지는 맥락은 이미 지어진 다른 극장에서도 존재할 수 있다. 이러한 맥락은 가장 다양하고 개방적인 의미를 가진 배경이자 캔버스인 것이다.
그렇다면 건축가들은 어디에나 있는 이 캔버스를 어떻게 다뤄야 할 것인가? 이는 굉장히 중요한 문제다.
C3는 전세계에서 그 품격과 품질을 인정받고있는 탑클라스의 프레미엄 잡지입니다. 한국 건축잡지로는 유일하게 뉴욕, 런던, 파리, 도쿄 등을 비롯해 전세계 글로벌 도시에서 인기리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중국에서는 다렌 대학과 라이센스 계약을 맺어 중국어판이 배포되고 있습니다. 2001년부터 판매가 시작된 중국어판은 중국 전역과 대만 홍콩에서 판매되고 있습니다.
C3 319호 (2011년 3/12)
처지와 집 짓기
건축:융통성 있는 작업 _ 실비오 까르따
건축가가 학교에서 처음으로 배우는 과정 중 하나는 건축이 일련의 경계 조건과 연관이 있다는 사실이다. 우리는 건축이 간단하게 가르치거나 배울 수 있는 문제가 아니고, 그렇기 때문에 실제로는 건축을 ‘하는’ 데는 정해진 방식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고 있다. 특히 주변과의 맥락과 연관된 작업일 경우, 실제 건축이 일련의 규칙들에 얽매이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말은 종종 과소평가되는 설계 문제의 민감한 부분을 나타낸다. 맥락은 건물 부지를 둘러싼 것만이 아니라 건물이 위치한 장소의 사회적, 정치적, 역사적 배경이 될 수 있다. 이것은 하나의 개념이나 아이디어가 될 수도 있다. 알도 로시의 ‘유형’에 대한 문제나 그리스와 로마 건축 양식을 생각해보라. 예를 들어 어떤 극장이 가지는 맥락은 이미 지어진 다른 극장에서도 존재할 수 있다. 이러한 맥락은 가장 다양하고 개방적인 의미를 가진 배경이자 캔버스인 것이다.
그렇다면 건축가들은 어디에나 있는 이 캔버스를 어떻게 다뤄야 할 것인가? 이는 굉장히 중요한 문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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